FAQ

자주묻는질문

Frequently Asked Questions
에너지 절약·패시브하우스 시공 전문 업체
살둔ZE하우징을 만나보세요.
Q평당 주택시공 비용이 얼마인가요?
A
우리나라에서 흔히 쓰이는 ‘평당 얼마’라는 표현에는 전체 공사비용에서
빠진 부분들이 있으며 때로는 이 부분으로 건축주와 시공사 사이에 다툼이 있기도 합니다.
‘평당 비용’에는 아주 대중적으로 주택시공 비용만을 포함합니다.
주택내에서 제외되는 사항은 크게 실내가구(옷장, 싱크대)등이 있습니다.
주택 외부에 소요되는 비용으로는 각종 인허가 비용, 토목공사 비용(필요시), 정화조, 우물 공사 비용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제외 비용은 주택별로 상황에 따라 큰 비용 차이를 보이며, 따라서 우리나라에서 일반적으로 쓰이는 ‘평당’ 비용에는 포함되지 않고,
각각의 주택을 대상으로 견적이 작성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살둔ZE하우징에서 짓는 주택의 ‘평당’비용은 구조재(목조, 철근콘크리트), 디자인과 마감재 등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비용과는 별개로 모든 주택에 에너지절약에 관련된 자재와 공법은 모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즉 모든 주택의 기본 스펙이 검증된 열회수환기장치, 3중 독일식 시스템창호, 단열현관문, 그리고 고단열 고기밀입니다.
살둔ZE하우징이 진행하는 경량목구조에 경질 친환경우레탄폼 적용 주택의 경우 기본적인 ‘평당’비용을 500만원 초중반대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붕마감은 리얼징크이며, 외벽 마감은 파벽돌 마감이 기본입니다.
실내에는 실크벽지와 강마루가 기본이며, 거실이나 주방 등에 간접조명 설치를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다른 비용의 마감재 등이 적용된다면 전체 비용이 변하게 됩니다.
공사비용은 견적작업 단계에서 여러 마감재 등을 직접 샘플링하며 조정하게 됩니다.
Q에너지절약 패시브하우스는 살기에 답답하지 않은가요?
A
이 질문은 지금까지 100채를 넘게 시공하며 살고 계신 수많은 건축주분들을 만나며 얻는 경험으로 확신을 가지고 답해드릴 수 있습니다.
에너지절약 패시브하우스의 가장 큰 장점은 에너지절약뿐만이 아니라 사는 사람들에게 무척이나 퀘적한 실내환경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살기 좋은 집’이 에너지절약 패시브하우스입니다. 실내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고 열회수환기장치 덕분에 24시간 깨끗한 실내공기질을 유지하게 됩니다.
열회수환기장치에 근래에는 강력한 미세먼지필터가 설치되어 미세먼지까지 깨끗한 실내공기가 유지됩니다.
Q에너지절약 패시브하우스는 창이 작고 창문을 열 수 없지 않나요?
A
이러한 유형의 주택의 창문 사이즈가 작다고 하는 것은 일부 맞고 일부 틀린 부분이 있습니다.
맞는 부분은 예전에 많이 지어진 창들이 엄청나게 큰 주택들에 비해서는 에너지절약 때문에 상대적으로 작은 창호들이 적용됩니다.
틀린 부분은 주택의 창호를 예전처럼 엄청나게 크게 짓는 주택이 많지 않아서,
에너지절약 패시브하우스의 창호 들이 일반 주택들과 비교해 봐도 큰 차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3중유리 독일식 시스템창호 덕분에 상대적으로 창이 크면 유리할 수 있는 거실 공간 등에는 여전히 제법 큰 창호 적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주택은 열회수환기장치가 설치되어 24시간 깨끗한 공기로 환기를 하는 시스템이지만, 여전히 창문을 여는 행동은 가능합니다.
환기만을 위해서 창을 여는 것은 매우 드물겠으나, 원하신다면 언제든지 창문을 여는 것이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Q에너지절약 패시브하우스는 일반 주택 대비 비싸지 않나요?
A
기존 일반 주택대비해서 추가적인 요소인 열회수환기장치, 3중 시스템창호, 고단열 고기밀 공법 등으로 인해
이러한 주택의 비용 상승은 충분히 예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살둔ZE하우징은 지난 7년 가까이 효율적인 시스템을 꾸준히 연구하고
노력하여 비싸지 않은 에너지절약 패시브하우스를 실현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이를 위해 통합된 구조단열 시스템과 시공팀을 운영하여 왔습니다.
‘평당’ 가격이라는 것이 시공사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살둔ZE하우징이 제시하는 단열과 마감재를 갖춘 주택 비용이 일반 주택 대비 큰 차이가 없거나 많은 경우에는 오히려 더 저렴할 수도 있습니다.
살둔ZE하우징은 이를 통해 정당한 기업이윤은 남기면서 업계에 퍼져있는 VIP비용들을 정상화 시키는데 작게나마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Q살둔ZE하우징에 아직 관심만 있는데 정보를 더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A
살둔ZE하우징이 초창기부터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부분이 에너지절약 패시브하우스 주택 관련 일반인 대상 정보 전달입니다.
이를 위해 살둔제로에너지하우스에서는 8년째 매달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으며,
저희 시공사에서도 매일매일 여러 전화통화와 미팅을 통해 정보공유와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강원도 홍천에 있는 살둔제로에너지하우스는 미리 연락만 주시면 일반인들에게 답사가 가능하며,
살둔ZE하우징이 있는 경기도 광주 주변에 있는 참여 주택들도 미리 일정조율만 하면 답사가 가능합니다.
살둔ZE하우징이 기술력이나, 경험 그리고 특히 비용면에서 다른 시공사 대비 큰 장점이 있다고 판단하지만,
저희와 일을 진행하지 않으셔도 얼마든지 정보와 지식 공유가 가능합니다.
부담 갖지 마시고 언제든지 전화 또는 이메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Q‘패시브하우스’, ‘에너지절약주택’, ‘제로에너지하우스’ 등의 단어가 같은 뜻인가요?
A
‘에너지절약주택’이란 말 그대로 에너지를 ‘절약’하는 주택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주택은 ‘절약’이 의미하는 것처럼 외부 태양광이나 풍력발전 등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단열과 고기밀로 주택에서 사용되는 냉난방 에너지량을 최소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겨울철을 예를들면 추운 겨울에 외부에서 따뜻해지기 위해 두터운 패딩 자켓을 입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여름에도 마찬가지로 두꺼운 단열층으로 시원한 실내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단열재가 건물외부(바닥, 벽, 지붕)에 일정량 이상이 꼼꼼하게 시공되어야 하며,
유리창도 3중 유리 시스템창호 등이 도입됩니다.
이러한 주택에서 환기를 위해 외부온도가 영하10도인 상황에서 창을 오래 열어놓을 수 없기에,
환기는 하면서 실내온도에는 큰 변화를 주지 않기 위해 열회수환기장치가 설치됩니다.
이 환기장치를 통해 항상 신선한 공기를 실내에 유지하면서 실내온도는 쾌적하도록 유지하는 것입니다.
살둔에서도 지난 10년 넘게 사용해온 ‘제로에너지하우스’도 같은 의미의 단어입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이 단어가 에너지독립 주택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에너지독립주택은 냉난방에너지뿐만이 아니라 주택내에서 필요한 모든 에너지를 신재생에너지 등을 통해 얻어서
외부에서 들어오는 기존 에너지원이 하나도 없는 주택을 의미합니다.
살둔ZE하우징에서도 전국에 이러한 주택을 여러채 진행해 왔으며, 초기 태양광설치를 위한 초과 금액만 감안한다면,
지금 현재에도 매우 매력있는 건물유형입니다.
이러한 독립주택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절약’이며, ‘절약’ 노력을 통해 에너지수요가 최소화 되었을 때
비로서 신재생에너지에서 만들어지는 비교적 적은 양의 에너지로 독립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러한 ‘에너지절약’ 주택 또는 건물 분야의 널리 알려진 단어가 ‘패시브하우스’입니다.
‘패시브하우스’는 독일의 볼프강 페이스트 교수가 만들어낸 에너지이용량 기준으로 1991년 처음으로 독일에 등장한 주택입니다.
이후 페이스트 교수가 주축이 된 패시브하우스협회(PHI)에서는 주택내 에너지이용량 기준을 달성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며,
외벽(바닥, 벽, 지붕) 및 창호, 그리고 열회수환기장치 등에도 각각의 단열재 기준을 제시하며 인증시스템을 만들어냅니다.
인증을 신청한 건물을 대상으로 단열시공 도면을 검토하여 건물의 예상 에너지이용량을 예측하고 필요시 단열과 기밀을 향상시키도록 유도하며
최종적으로는 PHI에서 패시브하우스 인증을 하게 됩니다.
즉 패시브하우스는 PHI의 엄격한 기준에 의해 건물의 에너지 ‘절약’ 양을 수학적으로 계산하며 인증되는 건물의 의미합니다.
저희 의견으로는 ‘패시브하우스’라는 단어가 PHI가 인증하지 않은 에너지절약 주택 또는 건물에 적용되는 것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국내에서 기준을 설정해서 새롭고 통합적인 에너지절약 건물 인증 시스템을 만들어 내거나, 아니면 ‘에너지절약’ 주택 정도가 적당하지 않나 판단됩니다.
살둔ZEH에서는 안타깝게도 저희가 추구하는 주택을 ‘에너지절약 패시브하우스’ 주택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국내에 관련 단어들과 의미들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여 통합적인 의미로 부르고 있습니다.
참고로 2019년 봄부터 살둔ZEH에서는 저희가 지금까지 시공해온 단열구조 공법들을 PHI에서의 인증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더불어 저희가 시공하는 몇몇 주택들이 PHI인증을 염두에 두고 진행되고 있습니다.